에누리 체험단에 선정되어 네티스의 기가비트지원 유무선공유기를 사용해보게 되었습니다.
모델명은 WF2781이고, 한 달 전에 출시된 신제품입니다.
간단하게 제품의 디자인과 기능 및 성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제품의 외관 및 기능
박스 겉면에는 netis라는 큼지막한 업체로고 아래로 1200Mbps 기가급 와이파이를 지원한다는 문구가 써져있습니다.
이 공유기의 가장 큰 특징이 '빠른 무선랜이구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애프터서비스 기간은 2년간 제공되는군요.
박스 아랫면에는 위 스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제품에 대한 사양이 나와있습니다.
기계치인 저같은 사람들에게는 아랍어와 그다지 다르게 보이지 않습니다.
눈에 먼저 들어오는 외형적 특징은 안테나가 4개라는 점이겠네요.
박스를 개봉하면 역시나 읽지 않고 버리는 설명서가 들어있지만!! 뭔가 좀 다릅니다.
다름아닌 고밥옹의 잉어왕 캐릭터들이 나와 웹툰형식으로 제품의 간단한 동작에 대해 알려줍니다. ㅋㅋㅋ
이게 뭐라고 설명서를 열심히 읽었습니다. (정색하며) 꽤 효과가 있네요.
설명서 외에 공유기 본체와 랜케이블, 전원어댑터 등이 들어있습니다.
네티스 WF2781 본체는 손을 쫙 펴면 그 안에 들어오는 정도의 아담한 사이즈입니다.
랜선의 길이는 짧은데요. 보통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모뎀 바로 옆에 공유기를 두기 때문에 큰 문제는 없습니다.
공유기의 전원어댑터는 반드시 정품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른 어댑터 쓰다가 번개칠 때 공유기 타버린 적이......
안테나가 무려 네개나 됩니다. 각 5dBi라고 하는데 그게 무엇이 어느정도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일반인에겐 낙타의 혹과 같은 느낌인거죠. 낙타가 시속 몇 키로의 속도로 달리는지 아는 사람은 드무니까요.
위 스샷에서 보이는 것처럼 다양한 각도로 안테나를 조절할 수 있어 상황에 맞는 설정을 할 수가 있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기존에 사용하고 있던 유무선 공유기는 외부에 안테나가 전혀 없었습니다.
예쁜 쓰레기통이라 불리우는 애플의 맥프로와 비슷한 디자인의 제품인데요. (어느 제품인지 감이 오시나요?)
안테나 네개짜리를 보니까 화장실에서도 빵빵하게 잘 터질 것 같다는 설레임이 찾아옵니다.
제품 우측면에는 WPS와 초기화 버튼이 있습니다.
WPS는 복잡한 설정과정 필요없이 간편하게 무선보안 접속을 가능하게 해주지만 해킹의 위험이 크다고 합니다.
초기화는 말그대로 공유기에 이상이 생겼다거나 설정을 처음으로 되돌리고 싶을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제품 후면에 보이는 랜케이블 포트와 전원입력포트입니다.
제일 왼쪽의 인터넷이라고 쓰여진 포트에는 통신사의 모뎀과 랜케이블을 연결하면 됩니다.
PC1~4는 총 4대까지 유선으로 인터넷을 분배/사용이 가능하게 해주는 포트입니다.
마지막으로 오른쪽 노란색 입력단자에는 전원어댑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네티스 공유기의 밑면 모습인데요.
제품을 벽에 걸어서 사용할 수도 있게끔 구멍이 나있습니다. (연두색 동그라미)
분홍색 동그라미는 테이블 위에 놔두어도 제품이 미끄러지거나 이동할 수 없도록 방지하는 패드입니다.
저렇게 미끄럼방지패드가 작은 것들은 대체로 금방 떨어져 나가던데 두고봐야 할 것 같습니다.
내부의 열기가 제품 전체에 퍼지기보다 배출구로 잘 빠지는 것 또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파란색 동그라미)
정면에서 바라 본 WF2781 공유기의 모습입니다. 가장 먼저 큰 버튼 두 개와 LED 인디케이터가 눈에 띕니다.
왼쪽의 버튼은 (기기가 작동중이나) LED 불빛을 점멸시키고 싶을 때,
오른쪽 버튼은 무선(와이파이)기능을 끄고 싶을 때(Only 유선 네트워크 디바이스 환경일 경우) 사용하면 됩니다.
앞서 잠깐 설명드렸지만, 왼쪽은 통신사의 모뎀과 랜케이블로 연결을 하고 우측은 전원어댑터를 연결하면 됩니다.
그리고 본인의 컴퓨터나 유선네트웍디바이스를 추가할 경우 PC1~4 중 아무데나 랜선을 연결하면 됩니다.
지저분해서 공개하지 않으려고 했는데... 집 네트워크환경을 담당하는 개인서버관리실의 모습입니다. (응?)
네티스 유무선공유기 왼쪽으로 외장하드가 보이네요. 버바팀 1TB제품인데 상당히 괜찮습니다.
시계방향으로 기존에 사용 중이던 유무선 공유기, 포고플러스 E02 모델과 KT기가랜모뎀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네티스 공유기만 하얀색이네요. 에잇, 실패!!
2. 공유기 관리페이지 설정
공유기 연결을 마치고 메인컴퓨터 앞에 앉아 주소창에 http://2781.com 이라고 치면 위와 같은 페이지가 나옵니다.
아이디와 비번을 입력하라는데 최초 접속이기 때문에 무시하고 그림문자 입력만 해주고 로그인하면 됩니다.
(공유기 연결이 제대로 안되면 올바른 페이지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포트를 후=3 불거나 랜케이블을 확인해보세요.)
인터넷 연결방식을 설정하고 (보통 유동IP방식) 인터넷TV를 해당 공유기에 연결한다면 사용에 체크합니다.
무선은 두 가지 방식의 네트워크가 제공됩니다.. 간단하게 2.4란 녀석과 5라는 녀석이 있는데요.
이해하기 쉽게 설명하자면 2.4는 속도가 좀 느리지만 왠만한 벽은 다 뚫고 지나가는 헐크같은 방식입니다.
방이 많고 공유기와 무선디바이스간의 거리가 있다면 2.4를 선택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5의 경우는 스칼렛위치의 오빠인 퀵실버같은 녀석입니다. 빠른데 장애물에 약합니다.
공유기 가까이에서 높은 속도의 인터넷 환경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분문 하단 속도테스트 참고)
관리자 계정 아이디와 비번도 꼭 설정하세요.
설정을 마치고 저장을 누르면 위처럼 설명서에 있던 고밥옹의 잉어왕 캐릭터가 나타납니다. ㄷㄷㄷ
고급설정으로 넘어가면 좀 더 세부적이고 다양한 기능들을 설정 및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데스크탑에서의 속도테스트
인터넷 속도가 광고하는 것만큼 기가랜을 제대로 지워하는지 테스트해보기로 했습니다.
KT인터넷기사님께서도 가끔 와서 속도체크하실 때 올레닷컴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를 이용하시더라고요.
(물론 KT인터넷 이용고객에게만 제공됩니다.)
☞ 올레닷컴 인터넷속도 테스트 바로가기
데스크탑에서 다운로드 최고 840Mbps, 업로드 최고 821.7Mbps로 기가급 속도가 제대로 나오고 있습니다.
'나는 100메가 광랜 사용하고 있어요!' 하시는 분들은 위 속도에서 나누기 10하면 얼추 맞습니다.
4. 모바일디바이스에서의 속도테스트
사용 중인 아이폰6플러스에서 네티스 WF2781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likecoke 2.4G)를 잡아봤습니다.
사파리에서의 인터넷 연결접속이 잘 이루어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바일디바이스에서의 속도체크를 위해 앱스토어에서 벤치비App을 내려받아 설치하고 실행해봤습니다.
앱마다 측정치가 다르기때문에 단순 참고용으로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 앱스토어 벤치비 속도측정 App 다운로드 바로가기
왼쪽은 아까 언급한 2.4란 녀석이고, 오른쪽이 5라는 녀석입니다. 둘 다 네티스 공유기의 무선신호입니다.
헐크같다고 표현한 likecoke 2.4는 벽과 같은 장애물이 있어도 위와 비슷한 속도(45.8Mbps)를 꾸준하게 뿜뿜해줍니다.
반면에 퀵실버 likecoke 5는 속도가 4배이상 빠르지만 벽이 하나만 있어도 속도가 확 줄어버립니다.
각자의 환경에 맞는 무선랜 인터페이스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저는 2.4를 즐겨 사용 중입니다.)
무선랜 속도가 1200Mbps 기가급이라고 했는데, 그 정도까지 안나온 걸 보면 아이폰의 문제인지.. 잘 모르겠네요.
아이폰6플러스 모델이 5GHz 802.11ac 지원을 안하는 것일까요? 검색해보니 말들이 저마다 달라서 원...
여하튼 이 정도만 되어도 스마트폰에서 유튜브로 고화질 영상을 재생하는 데에는 전혀 무리가 없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보자고 했었는데... 죄송합니다.
밤이 깊어갈수록 몰입이 잘 되다보니 ㅠ_ㅠ
총평은 간략하게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공유기를 수십종류 써본 것은 아니지만 이 가격대에서 괜찮은 기가랜지원 유무선공유기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디자인이 얼핏보면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엇비슷한 면도 있지만 제품 자체의 부가기능이 더 많은 것은 분명 장점입니다.
공유기 관리페이지 또한 한 눈에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는 것도 마음에 듭니다. (설명서도 마음에 들고요.ㅋ)
공유기 끝판왕 에이수스의 고급형 제품에 비하면 분명 부족한 점이 많은 제품일 것입니다.
하지만 대다수의 일반적인 사용자, 그 중에서 기가랜을 이용하고 있는 분들에게는 무난한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내구성은 조금 더 두고봐야 알겠지만 속도 잘 나와주고, 안테나가 많아서 그런지 커버리지도 넓고요.
에어컨이 시원한 바람 빵빵하게 잘 내주고
가스렌지가 불 활활 잘 나오면 좋듯이
기가급 인터넷속도 잘 지원해주니 나쁘지 않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리뷰는 에누리 체험단을 통해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
에누리 앱으로 최저가 확인하기
▼▼▼▼▼▼▼▼▼▼▼▼
Google play http://goo.gl/MHt7au
에누리 앱으로 최저가 확인하기
▼▼▼▼▼▼▼▼▼▼▼▼
App store https://goo.gl/fioe6y
'리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더준 유리무선주전자 (분유포트/맘포트), TJWP-1000 리뷰 (16) | 2016.07.17 |
---|---|
마이크로닉스 Frontier S300 Mini 리뷰 (12) | 2016.07.10 |
블랙앤데커 스테인레스 전기포트 BXEK151201-A 리뷰 (20) | 2016.06.18 |
원모어 피스톤클래식 E1003 (구 샤오미 피스톤2) 개조기 (10) | 2016.06.10 |
원모어 피스톤 클래식 E1003 이어폰 리뷰 (24) | 2016.06.10 |